안녕하세요~ 운지(運指) 입니다.^^


오늘은 블로그에서 사용하는 플러그인과 위젯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티스토리에서는 꽤 많은 플러그인과 위젯을 기본으로 제공합니다. 관리 화면에서 설정을 할 수 있는데요.


플러그인(Plugin)이란, 사용자의 필요에 따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큰 프로그램에 속해서 추가적인 기능을 제공하는 작은 프로그램 정도로 이해하시면 되구요.


플러그인 설정으로 들어가시면, 상당히 많은 목록이 보입니다. 우리는 여기서 필요한 부분만 선택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꾸미기, 글쓰기, 관리 및 통계와 같은 큰 메뉴를 참고해서 살펴보세요. 이거 하나씩 실행해보는 재미도 꽤 큽니다.^^ 연습삼아 하나 설정해보겠습니다.


스팸, 불펌방지 메뉴에 속한 CCL 표기 플러그인을 설정해 봅시다. 제목 부분을 클릭해주세요.



제목 부분을 클릭하면 이렇게 필요한 부분을 선택할 수 있는 설정창이 나타납니다.
별다르게 고칠 부분은 없어보이네요. 한번 읽어보시고 사용 버튼을 클릭해주세요.



설정을 저장했다는 메세지가 뜨네요. 확인을 누르시구요.



사용 설정을 하면, 체크 표시와 함께 굵고 진한 글씨로 사용되고 있는 플러그인임이 표시됩니다.



저장 후 블로그로 가보면,본문 상단에 이렇게 CCL 표기가 되어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식으로 플러그인을 하나씩 적용해보세요. 플러그인이 어떤 효과를 주는지, 어떤 작용을 하는지, 내 블러그가 어떻게 바뀌는지 확인하는 것도 재미있습니다.^^


위젯(widget)이란, 메인 프로그램과 정보를 교환할 필요없이
간단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독립된 작은 프로그램입니다. 주로 뉴스, 날씨, 시계, 증권 정보 등을 서비스하는데요. 티스토리뿐만 아니라 다른 곳에서 제공하는 위젯을 얼마든지 가져와서 블로그에 장식(?)할 수 있습니다. 기본 위젯 하나만 달아볼까요.^^



메뉴에서 위젯 설정을 클릭합니다.

 


위젯 설정 화면에서 쓰고싶은 위젯을 선택하세요. 다음 실시간 검색어 위젯을 사용해볼까요.

 


클릭하시면 설정창이 뜹니다. 스킨이나 투명도를 조절해보시구요. 사용 버튼을 클릭하세요.

 


사용을 선택하면 해당 위젯이 사이드바로 가는걸 알 수 있습니다. 사이드바 설정을 클릭하시구요.

 


사이드바 설정 화면이 뜨네요. 기본 모듈에 Daum 실시간 검색어가 추가된걸 볼 수 있습니다.

 


플러스 기호(+)를 클릭하시면 해당 모듈이 오른쪽으로 옮겨집니다.

 


마우스로 드래그해서 위젯의 위치를 적당히 바꿔주시구요.

 


저장한 후 블로그로 가시면,

 


설정한 위젯이 블로그에 나타나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이슈는 수지와 창민이군요.^^


또 글이 많이 길어졌네요. 어려운거 없죠? ㅋ 저는 처음 블로그를 시작했을 때, 플러그인이나 위젯이 신기하고 재미있었어요. 그래서, 이것저것 맨날 설정 바꾸고, 재미있는 위젯 찾아다니고 했었구요.^^;

플러그인과 위젯을 이용해서 독특한 자신만의 블로그 꾸미기를 즐겨보세요~~.

덧1. 제가 자주 들락거렸던 다음 위젯 뱅크(http://widgetbank.daum.net/) 한번 가보세요. 수많은 위젯들이 모여있어요~

덧2. 스킨에 따라 에러가 나는 위젯이 꽤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위젯은 블로그의 로딩 속도에 영향을 미친다는 얘기가 있네요. 예쁘다고 여러개 달면 로딩 속도가 느려진다고 합니다. 그러니, 꼭 필요한 것만 골라서 다시면 좋겠습니다. 댓글로 알려주신 굴뚝토끼님,  맥컬리™님 감사합니다.^^

Posted by guthyuna
:
BLOG main image
기억과 기록 by guthyuna

공지사항

카테고리

전체 (87)
블로그 이야기 (41)
포토샵 (34)
음악 (12)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