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으로 작업을 하다보면, 이미지의 일부분만, 필요한만큼 선택해야할 때가 많습니다. 

이미지 선택을 요구하는 작업은 빈도수도 높고, 또 그 작업의 환경도 다양하지요. 그래서 포토샵에서는 이미지를 선택하는 다양한 방법을 지원합니다. 저번 포스팅에서 알아본 빠른 선택 툴(Quick Selection Tool)도 그런 다양한 방법 중에 하나였습니다.

오늘은 빠른 선택 툴(Quick Selection Tool)과 함께 있는 마술봉 툴(Magic Wand Tool)을 알아보겠습니다.

이미지를 열었습니다. 아래 이미지에서 오리 부분만 이미지를 '따'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미지를 열고, Quick Selection Tool 밑에 있는 Magic Wand Tool 을 선택합니다.

이미지의 배경 부분을 한번 클릭해줍니다. 비슷한 색상 전체가 선택됩니다.

Shift + 클릭으로 선택되지 않은 부분을 추가 선택해줍니다.

배경만 선택이 완료된 상태입니다.

Del 키로 배경을 지워버릴 수도 있구요.

오리만 따로 떼어내서 합성 등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마술봉 툴(Magic Wand Tool)은, 특정한 색상을 한번 클릭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색 구분이 확실한 위와같은 이미지에서 작업할 때 사용하면 상당히 편리합니다. 또, 옵션에서 얼마나 비슷한 색까지 선택할지, 그 값을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Tolerance 값이 높을수록 비슷한 색을 판단하는 범위가 넓어집니다. 그래서, 한번 클릭으로 선택되는 범위도 넓어지지요. 쉽게 얘기해서 Tolerance 값을 100 으로 놓고 노란색을 선택하면, 약간의 노란끼(?)를 가지고 있기만 해도 다 선택됩니다. (-_-;)

Contiguous 는, 체크된 상태라면 클릭한 부분과 연결된 곳만 선택됩니다. 체크를 해제한 상태라면 클릭 지점과 연결이 되지 않았더라도 비슷한 색상이라면 이미지 전체에서 몽땅 찾아 선택됩니다.


마술봉 툴(Magic Wand Tool)은, 사용하기에 따라서는 엄청 편리한 툴입니다. 예제 이미지와 같은 조건이라면 마술봉 툴보다 더 쉽고 빠르게 원하는 작업을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그런데, 생각보다 사용 빈도는 높지 않은 편입니다. 위 이미지와 같이 색의 범위가 확실하고, 선택할 부분과 비슷한 색상이 겹쳐져 있지 않은 등의 조건이 아니라면 효용성이 많이 떨어지기 때문인데요. 다양한 곳에 사용하기에는 제약이 꽤 많은 도구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고 무시하고 넘어가기에는 아쉽지요. 어느정도 익숙해진다면 제약의 범위가 상당히 좁아지기도 하구요.

그리고, 필요한 조건이 충족된다면 너무나 환상적인 도구잖아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꾸벅~(_ _;)
Posted by guthyuna
:
BLOG main image
기억과 기록 by guthyuna

공지사항

카테고리

전체 (87)
블로그 이야기 (41)
포토샵 (34)
음악 (12)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
Today : Yesterday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