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를 하면서 가장 많이 쓰게되는 포토샵 툴 중에 하나가 바로 Crop Tool(자르기 툴) 입니다. 이미지 자르기 작업만을 위해서 포토샵을 실행시킨다는건 좀 오버스럽긴 하지만, 저는 꿋꿋이 포토샵으로 작업합니다. 자르다가 혹시 다른 작업을 추가하고 싶을 수도 있잖아요? ^^;;

Crop Tool 은, 자주 쓰이고 사용법도 간단해서 따로 사용법을 얘기할 필요가 없을 것 같지만, 알아두면 편리한 기능들이 많이 숨어있습니다. 쉬우니까 그냥 쭉 훑어보시구 한번씩만 따라해보세요~.

우선 이미지를 불러와서, Crop Tool 을 선택하구요. 단축키는 'C' 입니다.


Crop Tool 을 선택하시면 마우스 커서가 위와 같이 바뀝니다. 그럼 자를 곳을 선택하고 선택된 영역 안쪽을 더블 클릭하거나, 엔터키를 치시면 이미지가 잘라져서 선택된 부분만 남게 됩니다.

요렇게 선택해서 엔터를 치면,



요렇게 선택된 곳만 남고 나머지는 사라집니다.



그런데, Crop Tool 을 선택하면 나오는 마우스 커서는 선택하기 좀 불편한 감이 있어요. 시작점도 잘 못찾겠고, 정밀한 선택이 어렵다는 느낌입니다. 좀 더 세밀하게 자를 부위를 선택하고 싶다면, Crop Tool 을 선택한 상태에서 Caps Lock 키(Tab 키 바로 아래에 있습니다.)  가 + 형태로 바뀌면서 좀 더 세밀한 선택이 가능해집니다.
 
 
              Crop Tool 의 기본 커서                                Caps Look 키를 눌렀을 때의 커서

또하나, Alt 키를 누른 채 선택하면, 클릭한 부분을 중심으로 영역을 설정할 수 있고, Shift 키를 누른 채 선택하면 정사각형으로 선택됩니다. 요런건 외우실 필요는 없구요. 써야할 때, Alt 키나 Shift 키를 누르면서 한번씩 해보면 금방 찾아집니다. ㅋ

그리고 마지막으로, 선택된 상태에서 이리저리 선택 영역을 움직이거나 형태를 바꿀 수 있습니다.


선택된 영역을 마우스 드래그로 옮길 수 있습니다.


위아래나 양옆으로 늘릴 수도 있구요.


기울어진 형태로 만들 수도 있고,


자유롭게 형태를 조절할 수도 있습니다.


단, 기울이거나 자유롭게 형태를 조절하기 위해서는 Crop Tool 의 옵션 바에 있는 Perspective 에 체크가 되어있어야 합니다.




별거 아니라고 생각한 Crop Tool 인데, 막상 꺼내보니 얘기할게 무지 많네요. 포토샵 포스팅 중에 제일 긴 포스팅이 된 것 같군요.(-_-;;) 뭐, 자잘한 팁 같은건 알아두면 편리한 것들이지 꼭 알아야 되는 것들은 아니구요. 쓰다보면 저절로 외워집니다. 제일 중요한건 필요한 부분을 예쁘게 자르는 감각 아닐까요.^^;

눈감고 잘라도 감각적으로 잘 잘리는 그 날을 꿈꾸며, 오늘은 여기서 마무리 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




Posted by guthyuna
:
BLOG main image
기억과 기록 by guthyuna

공지사항

카테고리

전체 (87)
블로그 이야기 (41)
포토샵 (34)
음악 (12)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
Today : Yesterday :